마블링 작업실 jong-i

헌책방옆제본공방에서는 수제 마블지를 제작, 판매하고 있습니다.

북커버, 면지, 북케이스 내지, 종이접기 등 각 용도에 적합한 마블링 종이를 만들고 있습니다.

특히 우리 한지의 장점을 살려 북바인딩을 위한 장식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지에 대한 마블링 작업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. 

마블링을 하는 종이는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합니다. 북커버용으로는 100%면(cotton) 종이, 또는 닥섬유와 면섬유 혼용의 현대 한지(70~80g)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 그 외 특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종이로 수제 전통한지(40~50g)로 만든 마블지도 있습니다. 종이 책집을 만들기 위한 마블지로는 250g내외의 고품질 종이를 사용하여 제작합니다.(접었을 때 접지선이 터지지 않는 종이)
마블링을 하는 염료로는 주로 아크릴 잉크를 사용하여 제작합니다. 아크릴 잉크는 한번 마른 후, 내수성이 있어 혹시라도 젖었을 때 번짐이 없습니다. 마블지 사용시, 생활 방수가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로 바니쉬 처리를 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.(요청시 무광, 유광 마감 처리도 가능합니다.)

헌책방 옆 제본공방에서는 프린트종이가 아닌 수제 마블지만 판매합니다. 종이의 질감과 색을 직접 보는 것이 중요하다 보니 방문하여 구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. 구입을 원하시는 분은 메일로 문의주세요.


      



dyad.jk@gmail.com